[2016.07.24] 하나님은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세상을 구원하십니다 (고린도전서 2:7-15)|

하나님은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세상을 구원하십니다

(고린도전서 2:7-15)

담임목사  장 원규

영혼을 구원하는 사역을 전도라고 합니다. 전도는 교회의 본질이자 성도가 이 세상을 사는 동안 감당해야만 하는 사명입니다. 중요한 것은 전도는 인간의 수고와 노력 그리고 세상의 그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전도의 달인입니다. 평생을 전도하는데 바쳤고 바울 한 사람의 복음 증거 사역으로 이방인 선교의 길을 열어 영혼들을 살리는 구원의 큰 가교역할은 한 사도였습니다. 그런 사도바울이 우리에게 전도가 무엇인지 전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고 있다면 이것은 꼭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사도바울이 가르쳐 주는 전도의 핵심은 반드시 버려야 하는 것과 꼭 준비해야 하는 것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전도는 인간으로 비롯된 모든 것을 버림으로 시작됩니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전도의 무용지물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전도를 위해 반드시 버려야만 하는 것입니다. 1절을 보시기 바랍니다.‘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고전2:1) 이 말씀은 ‘고린도 교회 사람들에게 복음 전하기 위해서 나아갔을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진 말씀은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은 ‘자신의 말과 지혜의 아름다움은 전도의 무용지물이다.’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말과 지혜의 탁월함을 가지고 전도하겠다는 생각은 아예 던져 버렸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전도는 두 가지로만 열매를 맺습니다.

 

1)하나는 복음입니다.

사도바울은 2절에서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 하였음이라.” 이 말은 ‘나는 고린도에서는 오직 예수님의 죽음, 부활’만을 전도의 유일한 근거만 삼겠다는 말입니다. 사도 바울이 이렇게 말씀하는 것은 전도하는데 인간의 어떤 달변이나 설득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심과 삼일 만에 부활하신 이 복음을 믿는 자에겐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고 영생을 얻습니다.” 이 복음의 능력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며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2)또 하나는 성령의 능력입니다.

사도바울은 전도에 있어서 꼭 준비해야 하는 한 가지를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고전2:4)

여기에 모인 우리들은 누군가에 의해 설득 당해 이 자리에 나와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오직 성령의 역사입니다. 성령은 복음의 말씀을 듣는 자의 마음을 열어 믿음을 싹트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즉 사람의 어떤 설득이나 아름다운 지혜 때문에 생긴 믿음이 아닌 “다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비롯되었음 말씀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전도는 세상에서 가장 미련 행위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가장 미련한 전도를 통해 영혼을 구원하는 도구로 사용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1:21)

그렇다면 우리가 이제 선교를 앞두고 시급히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전도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적하고 싸우는 것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악령들과 싸우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도요 선교입니다. 이 전도에서 우리가 이기려면 복음 들고 나갈 때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전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도라면 꼭 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이렇게 강력히 명령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엡6:18)

 

영혼구원은 영적 전쟁으로서 인간의 수고와 노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님으로만 가능합니다. 성령의 충만함을 힘입는 길은 기도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가 합심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의 영이 강력히 역사를 합니다. 사탄의 힘을 무력화시킵니다. 악령의 권세가 묶깁니다. 혼미한 심령에 생명의 빛을 비춰 죽었던 영혼을 살립니다.

 

오늘 우리 교회는 주 중에 있을 일본 단기선교를 앞두고 파송 예배로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 이번 일본 선교를 앞에 놓고 우리의 소중한 어린 영혼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연결시켜 주신 리빙라이프 교회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교회를 개척한 가정이 예수를 안 믿는데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이 얼마나 아이러니한 일입니까? 여기에는 특별한 하나님의 섭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위해 마음을 다해 기도해야 합니다. 반드시 하나님께선 죽은 영혼들을 죽음에서 영생으로 옮겨 놓는 기적이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이 영광스러운 복음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셨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복음과 성령을 주셨습니다. 우리의 달변도 필요 없고, 지식도 필요 없습니다. 자신감도 필요 없습니다. 인간적으로 연결된 모든 다 끊고 그 미련한 복음만을 들고, 성령님만을 절대 의지하여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이 모든 일을 친히 행하시고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神は伝道の愚かなことで世界を救うれます

 

魂を救う働きを伝導と呼ばれます。伝道は教会の本質であり、聖徒がこの世を生きる間耐えなければならない使命です。重要なのは、伝道は、人間の手間と労力、そして世界のどんな方法で行われることが決してないことを正しく知る必要があります。

使徒パウロは伝道の達人です。生涯を伝道するために捧げ、異邦人宣教の道を開いて魂を生かす救いの大きな架け橋の役目を果たした使徒でした。そのような使徒パウロは、私たちに伝道が何であるか、伝道をどのようにすべきかを教えてくれているので、これを忘れないで傾けます。 使徒パウロが教えてくれる伝道の核心は必ず捨てなければならない事と必ず準備するべき事の2つです。

一つ目、道は人としての全てを捨てる事から始まります。

사使徒パウロは福音を伝える私たちが必ず知るべきな事は問答無用がある事です。それは伝道のために必ず捨てなければならない事です。1節をご覧ください。

さて兄弟たち。私があなたがたのところへ行ったとき’(コリント人への手紙第一2:1) これは  ‘コリント教会の人々に福音を伝える時’を言うことです。そして続いた御言葉は私は、すぐれたことば、すぐれた知を用いて、神のあかしを宣べえることはしませんでした。とおっしゃっています。これは自分の口からな出るものと知道には必要ないと言うことです。自分の言葉と知恵の優れさを持って伝道しようとする考えを捨てたと言うことです。

二つ目、道は二つだけのを結びます。

1)一つは福音です。

使徒パウロは2節でこう言っています。

“なぜなら私は、あなたがたの間で、イエス・キリスト、すなわち十字架につけられた方のほかは、何も知らないことに決心したからです。”

これは ‘私はコリントでただイエスキリストの死、よみがえり’だけを伝道の雄一道として伝えると言うことです。使徒パウロがこのように言われるのは、転倒する人間のどのような達弁や説得は無駄がないということです。ただ「イエス・キリストが私の罪のために十字架で死んだ事と三日目に復活された、この福音を信じる者には、神様の子となることができ、永遠の命を得た。」この福音の力が救いの唯一の道であり、方法である事ます。

2)もう一つは聖の能力です。

사使徒パウロは伝道のために必ず必要な一つをこう言います。

“そして、私のことばと私の宣教とは、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によって行われたものではなく、御霊と御力の現れでした。”(コリント人への手紙第一2:4)

ここに集まった私たちは、誰かによって説得されここに来た人は誰もいません。それは不可能です。これは否定できないただ聖霊の働きです。聖霊は、福音の言葉を聞く者の心を開いて、信仰を芽生えする能力を持っています。 それで聖書は“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によって行われたものではなく” つまり人の説得や美しい知恵で信仰が出来る事ではなくただ聖の力で出来たことを言っています。

神様は伝道をこの世で最も愚かな行為と言います。しかし、神様は最も愚かなその伝道を通して魂を救う道具としてご利用になられました。

それゆえ、神はみこころによって、宣のことばの愚かさを通して、信じる者を救おうと定められたのです。”(コリント人への手紙第一1:21)

それでは私たちが伝道のために急いで準備するものは何でしょうか。伝道は、私たちの目に見える敵と戦うことはありません。目に見えない悪霊との戦いです。これが伝道であり、宣教であります。この伝導で、私たちが勝つために福音を持ち、聖霊の力が一緒にする必要があります。 それでパウロは伝道だけではなく聖徒であれば必ずするべきことに対してこのように強く命令しています。

すべての祈りと願いを用いて、どんなときにも御によって祈りなさい。そのためには絶えず目をさましていて、すべての聖徒のために、忍耐の限りをくし、また祈りなさい。”(エペソ人への手紙6:18)

魂の救いは、霊的な戦争としての人間の手間と労力で可能なものではなく、神の霊である聖霊のみ可能です。聖霊の満たし力を得る道は祈り以外の他の方法はありません。私たちが心を合わせて祈ると、神様の霊が強く働きます。サタンの力を無力化させます。悪霊の力が発揮できません。混迷した心霊に命の光を照らして死んだ魂を救います。

今日、私たちは今週中に行う日本短期宣教を準備し、送り礼拝として捧げています。私たちは私たちの前にいる我らの貴重な魂のために祈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神様が繋げて下さったリビングライフ教会のために祈るべきです。特に教会を作った家庭がイエスを信じないのにも関わらず教会を建てました。普段であれば、ありえないことでしょう。ここには特別な神様の働きがあります。そして、私たちは彼らのために心を尽くして祈るべきです。必ず神様は死んだ魂を死から永遠の命を与えて下さる奇跡を起こして下さいます。

この栄光なる福音を神様は私たちに任して下さいました。それのために福音と聖霊を下さいました。我らの優れた言葉も、知識も必要ではありません。自信感も必要ありません。人間的に繋がった全てを切り捨て、その愚かな福音だけを持って、聖霊だけを絶対頼り、従順すると神様がご自身で働き、栄光を捧げられます。

「み言葉きる」ロゴスライフ教会

 

Posted in 主日説教 and tagged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