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5] 버가모 교회- 세속화를 경계하라(2). (요한계시록2:12-17)

버가모 교회- 세속화를 경계하라.(2)

(요한계시록2:12-17)

담임목사 장 원규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자기 목숨을 거는 단판 승부의 삶입니다. 인간으로서 스스로 속고 있는 인생관 하나가 인생을 단판 승부로 보지 않고 리그전으로 보는 것입니다. 사람은 무의식 중에 날과 시간의 주권자 행세합니다. 내일을 자신의 날로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게으름에 빠지거나, 일상의 가치를 소홀히 여기거나, 죄에 대한 민감성을 상실하여 안일한 삶에 빠져 일상을 책임 있게 살지 않고, 진지함과 절박함이 없는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우리 중에 내일의 태양이 다시 떠올라 줄 것을 자신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늘만 나에게 주어진 날이라는 단순한 진리임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삶이 바쁘다는 이유로 그 소중한 진리를 무시한 채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는 세상은 죽느냐 사느냐의 치열한 영적 전투의 현장입니다. 그런데 성도들은 아무런 위기감도 없고 진지함도 없고 너무나 안일하게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때가 악하니 깨어 있고 준비하라고 다급히 말씀하고 계시는데 왜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안일한 삶에 빠져 사는 것일까요? 거기에는 고린도후서4장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영적인 작용 때문입니다. ‘망하게 하는 자’ ‘세상의 신’ 즉 사탄의 처 놓은 그물에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인 눈이 가리어졌고, 세상의 신이 뿌려놓은 세속화 사상으로 마음와 영혼이 오염되어 영적 분별력을 상실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복음은 불변하는 진리입니다.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면 그것은 복음이 아닙니다. 그러나 지난 역사를 돌아보면 복음은 시대의 상황에 따라 인간의 손을 거치면서 훼손되고 왜곡되어 왔습니다. 사탄은 항상 인간의 죄 된 본성을 이용해서 복음을 훼손시키거나, 왜곡시켜 온 아주 탁월한 자입니다.

사탄은 어떻게 복음의 능력을 무력화시켰습니까? 사탄은 매 시대마다 시대를 대표하는 시대정신을 만들었습니다. 복음과 그 시대정신을 혼합시켜 복음의 변질을 유도해 온 것입니다.

제가 지난주에 이어 버가모 교회를 설교하는 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버가모 교회를 향한 주님의 책망은 발람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따랐다는데 있습니다. 발람과 니골라 당의 교훈은 당시 시대를 움직이는 하나의 시대정신이었습니다. 당시 버가모는 ‘로마황제는 우리의 主시다.’라는 정신을 앞세워 로마 황제를 따르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그런 정신을 따르지 않으면 당장 먹고 사는 것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도록 했습니다. 더 나아가 영지주의 사상을 퍼뜨려 정신을 혼미케 하므로 인생의 가치를 더럽혔습니다. ‘육체는 하찮은 거야 육체의 쾌락을 노새노새 젊어서 노새’라고 말입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 또한 이 시대를 움직이는 시대정신이 있고 교회 안에도 여전히 발람과 니골라의 당의 사상을 주입하여 변질된 복음의 붙들고 살도록 성도를 미혹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시대의 발람과 니골라 당의 교훈 즉 이 시대정신이 무엇입니까? 그것이 바로 New age운동입니다. New age 운동은 서구의 철학과 종교와 동양 사상이 하나로 혼합해 사상으로는 인본주의를 최고의 가치가 되게 하였고, 또한 종교의 옷을 입혀 범신론을 만들었습니다. New age운동의 궁극적 지향점은 창세기 3장의 뱀이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하나님 같이’ 입니다. 인간들 스스로 인간이 만들어 놓은 문명을 보고 인간이 얼마나 위대한 존재인지를 인식케 하여 ‘인간도 신이 될 수 있다’는 사상에 빠지게 하는 것입니다.

New age사상은 마치 에덴동산의 뱀처럼 이 시대 인간을 유혹합니다. ‘너도 하나님같이 될 수 있다’ ‘너는 신이다.’라고 사상을 마음 깊이 심습니다. 이 사상은 인본주의와 종교다원주의를 생산하였습니다. 더 이상의 하나님이 창조주가 될 수 없도록 더 이상의 예수그리스도만이 구원자가 될 수 없도록 모든 인간이 하나님이 되고 구원자가 되게 한 것입니다. 이런 사상은 모든 인간의 생각을 오염시켜 왔습니다. 이런 사상을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등 전 방위적으로 연결시켰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New age사상에 깊숙이 영향을 받게 하여 자신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이 되어도 하나님의 말씀 앞에 절대순종 하는 삶을 살지 못하게 했습니다. 신앙의 본질을 알지만 쉽게 동의하거나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사탄은 여러 모양의 사상들을 만들어 유사품들을 만들어 놓고 절대 진리를 상대화시켜 버렸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진짜를 찾아 낼 수 있는 영적 분별력을 갖추지 않으면 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없는 시대에 살게 된 것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가 승리하는 삶, 이기는 자의 인생을 사는 길은 우리의 삶이 ‘예수가 진짜 진리다’라는 것을 삶으로 살아내야 합니다. 모든 삶의 현장에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자시며 주되심을 삶으로 살아내는 것입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4:12)

 

ペルガモ教会世俗化を警戒せよ。(2)

イエスを信じるということは、自分の命をかける一発勝負の生活です。人間として自ら騙されている人生観一つが人生を一発勝負ではなく、リーグ戦でみることです。人は無意識のうちに日と時間の主権者のふりをします。明日を自分の日だと思います。それで怠け者になり、日常の価値を無視したり、罪に対する敏感性を失い安易な人生を過ごし、真剣に切迫のない人生を生きていくことになりました。

私たちの中で明日の太陽が再び浮かび上がってくれることを、自信できる人は誰もいません。今日だけが自分に与えられた日ということが単純な真理であることをよく知っているにもかかわらず、私たちは生活が忙しいという理由で、その貴重な真理を無視して生きているのです。

クリスチャンとして生きていく世界は、生きるか死ぬかの激しい霊的な戦いの現場です。ところが、聖徒は何の危機感もな真剣さもなく、あまりにも安易に信仰生活をしています。私たちの主は、時が悪だから目をさまして準備せよとあわただしく言われているのですが、なぜ多くのクリスチャンは安易な生活を生きるのでしょうか? そこには、コリント4章で語られたように、霊的な働きがあるからです。「滅ぼす者」、すなわち「世界の神」、つまりサタンの先おいた網に多くのクリスチャンが霊的な目が閉ざされ、世界の神の世俗化思想で心と魂が汚染されて霊的な識別力を喪失した状態になったことです。

福音は不変の真理です。時代に応じて、状況に応じて変化するとしたらそれは、福音ではありません。しかし、過去の歴史を振り返ってみると、福音は時代の状況に応じて、人間の手を経て毀損されて歪曲されてきました。サタンは常に人間の罪された性質を利用して、福音を汚したり、歪曲させてきた非常に優れた者です。

サタンはどのように福音の力を無力化させますか?サタンは、時代ごとに時代を代表する時代精神を作成しました。福音とその時代の精神を混合させて、福音の変質を誘導してきたのです。

私が先週に続いてペルガモ教会に対して説教する理由がここにあります。ペルガモ教会に向けた主の戒めは、バラムとニコライ党の教訓に従ったところにあります。バラムとニコライ党の教訓は、当時の時代を動かす一つの時代精神でした。 当時ペルガモンは「ローマ皇帝は、私たちの主である。」という精神を前面に出して、ローマ皇帝に従うことが幸せに暮らすという認識を持たせました。実質的にそのような精神に従わなければすぐに食べて生きることに

深刻な問題が発生するようにしました。さらにグノーシス思想を拡散し、精神を錯乱させますので、人生の価値を汚した。「肉体はとるに足らない。肉体の快楽を、追及しよう!」と言います。

 

今、私たちが住んでいる世界はまた、この時代を動かす時代精神があり、教会の中にも、まだバラムとニコライの党の思想を注入して変質された福音を持って生きるように聖徒を魅惑しています。問題は、この時代のバラムとニコライ党の教訓すなわち、この時代精神は何ですか?それがまさにNew age運動です。 New age運動は西欧の哲学宗教と東洋思想が混ぜられて思想では、人本主義を最高の価値になるようにし、また、宗教の服を着せて汎神論を作成しました。New age運動の最終志向点は、創世記3章の蛇がアダムとエバを誘惑した「神のように」です。人間自らの人間が作った文明を見て、人間がどのように大存在なのかを認識させて、「人間も神にな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思想に陥ることです。

New age思想はまるでエデンの園の蛇のように、この時代の人間を誘惑します。「あなたも神のようになることができる」「君は神である。」との思想を心深く植えました。この思想は、人間主義と宗教多元主義を生産しました。これ以上の神が創造主になることがないように、それ以上のイエス・キリストだけが救い主になることがないように、すべての人間が神となり、救い主になるようにしたものです。 このような思想は、すべての人間の考えを汚染させてきました。このような思想を政治、社会、経済、教育など全方位的に接続させました。人々は、自分も知らない間にNew age思想に深く影響を受けて、自分たちのアイデンティティを形成するようにしました。だから、クリスチャンになっても、神の言葉に絶対従順する生活を生きないようにしました。信仰の本質を知っているものの簡単に同意するか、行動につながらないようにしました。

サタンは、複数の形状の思想を作って類似品を作っておいて、絶対真理を相対化させてしまいました。だから、私たちは本物を見つけることができる霊的な分別力を備えていなければ正しい信仰生活をすることができない時代に生きるようになったのです。このような時代に、私たちが勝利する人生、勝ち組の人生を生きる道は私たちの生活が「イエスが本当の真理だ」ということを人生に生きてなければなりませ。すべての人生の現場でただイエス・キリストだけが救い主であり、主であることを生活に生きることです。

“この方以外には、だれによっても救いはありません。天の下でこの御名のほかに、私たちが救われるべき名は人に与えられていないからです。”(使徒の働き4:12)

「み言葉きる」ロゴスライフ教会

Posted in 主日説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