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7.9]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길 (6) 流れ来る主の計画にあずかる道(6)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길 (6)

인간의 절망은 하나님의 희망의 시작일 때가 많습니다. 우리 스스로 절망을 선택하지 않는 한, 아무도 우리의 인생을 절망이 끝이 되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지 우리가 소망을 선택한다면 우리 인생은 언제든지 새로운 전환점을 맞아 상상할 수 없는 내일이 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는 평탄하게 살다가 잘 죽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절망의 골짜기에서 역전하는 인생을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는 길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성경이 있습니다. 구약성경의 복음서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짧은 성경 룻기서입니다.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룻기서는 다윗의 할아버지인 오벳을 낳은 이야기입니다. 더 엄밀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오셔서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인간의 모든 생각을 뛰어넘은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을 보여준 성경입니다.

이방 여인 룻을 향한 하나님의 큰 계획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 역사에 오게 하는 통로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룻이 그런 하나님의 큰 계획을 이루기 위해 룻은 다윗이 세상에 나올 수 있는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그 자리는 룻은 오벳을 낳아야 합니다. 룻기서의 핵심은 룻을 통해 다윗의 할아버지인 오벳을 낳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계획인 오벳을 낳는 과정에 삶의 소망을 가질 수 없는 여인, 하나님의 구속사에 결코 들어올 수 없는 이방 여인 룻을 택하시고 그 비천한 여인의 인생 여정에 어떻게 개입하셔서 마침내 오벳을 낳아 하나님의 구속사의 한 축인 다윗을 낳는 가문을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룻은 절대로 후손이 나올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 룻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오벳을 낳아 하나님의 구속사의 한 축인 다윗이 세상에 오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벳은 고사하고 어떤 자녀도 낳을 수 없도록 생명의 씨가 철저히 말랐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은 사탄의 나라를 무너뜨리고 하나님나라를 이 땅에 완성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이 점에 대해 아주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사의 완성을 어떻게든 방해를 해야 하나님나라의 도래를 막을 수 있고 적어도 하나님의 계획을 지연시켜 이 세상나라를 지배하고 더 많은 영혼들을 지옥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사탄은 생명의 씨를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놀라운 반전이 있습니다. 그 반전을 알려주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룻기서를 쓰신 것입니다. 우리 안에 심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씨앗은 아무리 막으려 해도 절대로 막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사탄의 공격을 믿음으로 뚫고 나올 때 고통과 좌절은 우리 인생과 주변 사람들에게 축복으로 변하게 하는 도구가 됩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능력이며 하나님의 지혜인 것입니다.

룻기의 대 반전은 십자가가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사탄은 씨를 말려버리도록 저주를 쏟아 부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십자가를 통해 그 모든 저주를 복으로 바꾸어 놓으시고, 죽음을 영생으로 돌려놓으셨습니다. 참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인 것입니다.

십자가를 따라 산다는 의미는 모든 삶을 하나님의 은혜인 복음으로 재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생의 해석할 수 없었던 사건들, 저주로만 보였던 인생의 이런 저런 일들을 복음의 렌즈로 재해석하는 것입니다.

예수가 달린 그 십자가는 저주를 은혜로 바꾸어 놓습니다. 절망을 소망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죽음을 생명으로 소생시켰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놓습니다. 고통을 기쁨으로 승화시켰습니다. 이렇게 십자가는 반전케 하는 하나님의 능력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룻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시려는 그 의도를 정확히 깨닫는 지혜를 얻기를 바랍니다. 룻의 인생은 이방 여인입니다. 남편 잃어버리고 그 이상 미래를 보장 받을 수 없는 과부입니다. 무엇보다 생명을 낳을 수 없는 홀 과부였습니다. 그런 인생 가운데 찾아오신 하나님의 은혜는 그 보잘 것 없는 여인을 통해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는 생명의 통로로 삼으셨다는 것입니다. 마침내 룻은 보아스를 만나 오벳을 낳았고 다윗을 낳아 그의 혈통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셨고 인류를 구원의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을 성취하는 그 영광스런 자리에 섰던 것입니다.

룻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보이십니까? 지금 겪고 있는 모든 일은 우연이 아닌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기 위한 필연임을 믿고 십자가의 렌즈로 그 모든 일을 재해석하며 살아가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는 자리에 이루는 길입니다.

流れ来る主の計画にあずかる道(6) 

 

人間の絶望は主の希望の始まりの時となる場合が多くあります。私たちが自ら絶望を選択しない限り、誰も私たちの生活を絶望で終了になるように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どのような状況に置かれていよう、私たちが希望を選択した場合、私たちの生活は、いつでも新しい転機を迎え想像できない明日が開かれることが出来るからです。聖書には、平凡な人生を生きた人の話ではなく、絶望の谷で逆転人生を生きていた人々の話でいっぱいです。

ひとりの人を迎えられたのみ旨を成し遂げる道で欠かせない聖書の話があります。旧約聖書の福音書とすることができる、非常に短い聖書ルツ記です。主の救いの歴史を理解することにおいて非常に重要です。ルツ記はダビデの祖父であるオベデを生んだ物語です。より厳密に言えば、イエス・キリストの臨在と人類を救うための主の最終的な計画がどのように行われるか、人間のすべての考えを超えた主の摂理と導きを教えてくれた聖書です。

異邦の女ルツに向けられた主の大きな計は、イエスキリストがこの世の史にる通路になるようにすることです。ルツがそのような主の大きな計画を実現するために、ルツはダビデが世の中に出てくることができる位置にいなければなりません。それでルツはオベデを生まなければなりません。ルツ記の核心は、ルツを通してダビデの祖父であるオベデを生み出す物語です。だから、主の計画であるオベデを生み出す過程での生活の希望を持つことができない女性、神様の救いの歴史に決して入ることができない異邦の女ルツを選び、その見ることのない女性の人生の旅にどのように介入し、ついにオベデを生み、主の救いの歴史の中で最も重要なダビデを生み出す家を達成できるかを見せてくれます。

ルツは絶対に自分の子孫を見ることが出来ない状況でした。そのようなルツに向かう主の計画は何でしょう。オベデを生み、の救いの歴史の最も重要なダビデをこの世に生み出すことです。しかし、オベデどころかどんな子孫も生むことが出来ない、命の種が徹底的に防げられていました。

常に心に刻んでいたい主の究極的計画はサタンの国を滅び、の御国をこの地に完成させることです。サタンはこの点に対して非常に明確に知っております。主の救いの歴史の完成をどのように妨げて、御国のことを止め、少なくとも主の計画を遅延させ、

この世を支配し、もっと多くの魂を地獄に導くことが可能であるかをです。それは命の種を切り離すことです。しかし、ここで驚きの逆転があります。その逆転を知らせるために主はルツ記を書きました。私たちの中に植えられた主の計画の種は、いくら防ごうとしても、絶対に防ぐことができません。むしろサタンの攻撃を信仰で突き抜けるときの痛みと挫折は私たちの生活と周囲の人々に祝福に変わる道具になります。これが十字架の力であり、主の知なのです。

ルツ記の大逆転は十字架があるからこそ可能なことです。サタンは子孫を生むことが出来ないように呪いをかけましたが、主は十字架を通して全ての呪いを祝福に変え、死を永遠の命に変えて下さいました。驚くべき主の知恵なのです。

十字架にうとの意味は、全ての人生をみである福音で再解析することを言います。人生の解析出来なかった事件、呪いにしか思えなかった人生のいろんな事々が福音のレンズで再解析するのです。

イエスが掛けられたその十字架は呪いを恵みに変えます。絶望を希望に変えます。死を命に変えます。危機を機会変えます。苦痛を喜びに昇華します。このように十字架は逆転させる神様の力なのです。

主がルツを通して我々に知らせるその意図を完全に悟知恵を得ることを祈ります。ルツの人生は異邦人の女です。夫を亡くし、その未来を保証されない未亡人でした。何よりも、命を授けることが出来ない未亡人でした。そんな人生の中で訪ねて来た神様の恵みはその見ることのない女性を通して主はイエスキリストの臨在を準備する命の通路にしました。ついに、ルツはボアスに会ってオベデを生んでダビデを生み、その血統でイエスキリストがこの世に来て人類を救い、主の究極的な計画を成し遂げるその栄光の場に立ったのです。

ルツに向かうの計画がどのように成し遂げられたのか見えますか。今、我々が経験している全ては偶然ではなく我々に向かう主の計画を成し遂げるためであることを信じ、十字架のレンズで再解析し、生きましょう。これが我々に向かう主の計画を成し遂げる道です。

Posted in 主日説教 and tagged .

コメントを残す

メールアドレスが公開されることはありません。 * が付いている欄は必須項目です